Thursday 25 October 2012

국민은행 국민카드 불만사항


지난 7월경 국민카드로부터 체크카드 우수사용고객에게 신용카드를 발급해준다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마침 카드가 필요하던 때라 발급할 생각으로 말씀하시는걸 듣고 있었죠. 당시 저에게 상품을 소개하시던 직원은 해피포인트 카드를 얘기하더군요. 고객님 같은 경우에는 커피는 자주 드시는데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다 보니 할인혜택을 잘 받지 못하고 있다며. 그래서 전 아무래도 체크카드보단 신용카드가 할인혜택이 많겠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2주정도 시간이 흐르니 카드가 오더군요. 한참 사용을 하다 보니 주위에서 왜 그 카드를 했냐고 물어봅니다. 그래서 전 이거 밖에 말 안해주던데?’ 라고 했더니 제가 속은거라며, ‘다른 카드가 많은데 그 직원이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지만 뭔가 있었으니 그것만 얘기 해줬을거다라더군요. 당시 잘 확인 하지 않은 제 잘못도 있는 것 같아 그냥 넘어갔습니다. 하지만 그런 얘기를 듣고 쓰다 보니 이 카드보다는 더 제게 맞는 카드가 있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얼마 전, 국민은행에 처리할 일이 있어 갔다가 혹시 카드 변경신청이 가능하냐고 물었더니 흔쾌히 된다고 하더군요. 1주일 안에 카드가 올거라면서 여기저기에 싸인을 하라더군요. 연회비를 물었더니 각각의 카드마다 년 100만원 이상을 사용하면 면제가 된다는 얘길하더군요. 그렇게 전 굿데이 카드를 다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전 좀 햇갈렸지만 ‘‘굿데이카드를 받고 나면 이전 카드는 폐기할거니까 큰 문제는 없을거다라고 생각하고 오늘, 카드를 받았습니다.

왜 카드를 은행에서 신청하냐 라고 물어보실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말씀 드립니다. 어머니께서 KB카드 사용에 문제가 있으면 국민은행에서 늘 처리를 하셨다는 얘길 듣고 저도 가봤더니 되더군요. 전엔 한 은행 직원분과 통화할 때, 은행-카드사는 법인이 달라서 은행업무는 은행에 카드업무는 카드사에 문의하라는 얘길 언뜻 들었던 것 같았는데 뭐 어쨌든 되긴 하더군요.

이전 카드 사용정지를 위해 1588-1688로 통화를 했는데 또 다시 놀라운 소리를 들었습니다. 사용하는 카드 중에서 제일 높은 연회비 한 건만 내면 된다. 그마저도 일정금액을 넘어서면 면제가 된다고 합니다. 잘 이해가 되질 않아 다시 물었더니 굿데이 카드가 연회비가 1만원인데

전 연회비가 다른 것도 모르고 카드를 변경하는 것도 아닌 추가발급을 받았던 것이었습니다. 자꾸 끌어 오르는 화를 참고 있는데 저랑 통화하시던 방효정? – 이름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는 기어이 사과의 말은 하지 않더군요. 고객상담 업무를 보시는 분들은 그 회사를 대표하시는 분들 아니었던가요? 물론 본인이 저지른 실수는 아니지만 회사를 대표해서 고객에게 미안하다는 말 한마디 할 수 있지 않나요? 그러고 보니 아까 통화하면서도 두 카드에 대한 연회비 얘기를 할 때, 이번 해에는 추가로 내야 할 연회비는 없다는 얘기가 처음에 제가 물어봤을 땐 나오지 않았던 것 같군요. 이건 녹취록이 있으니 확인해보면 알겠지만. 제가 참다 못해 고객상담업무를 보고 있다면 회사를 대표하는 입장일텐데, 사과는 한 번 하실 수 있지 않냐물었더니 회피하더니 카드 발급 담당직원한테 내용을 전달 할 테니 내일 당사와 통화하라고 하더군요.

통화 중에 막무가내로 소리지르고 화내지도 않았고 최대한 차분히 하고 싶었지만 이렇게 흥분하게 돼버렸네요. 연회비로 시작된 문제인 듯 보이지만 이건 돈의 문제가 아니지 않은가요? 상품을 판매하는 입장에서 고객에게 어떤 선택 가능한 옵션이 있고 해당 상품에는 이러한 특징이 있으며 수반하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라고 설명을 해줘야 했던 것 아닌가 싶어서 이렇게 한마디 남기고 갑니다. 물론 사기나치고 하는 일부 업체나 사업자들은 그럴수도 있겠지만 여기는 KB 아닙니까. 은행이든 카드든. 첫 번째 단추가 잘 못 끼워졌더니 두 번째에 바로 잡을 수 있을 때에도 이렇게 엇나가는 것 같아 아쉽네요. 뭐 엉뚱한 곳에서 뺨 맞고 다른데 와서 하소연 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제가 이렇게 쓰는 것은 상황이 이러이러한데 제가 뭘 잘못했는지 알자는 겁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